본문 바로가기
챙겨둘 정부정책

호우 폭우 수해 피해 재난지원금(사유재산피해신고) 신청방법

by 머니모모 2023. 7. 16.

하늘이 뚫린 듯이 세차게 퍼붓는 비로 인해 각종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호우, 폭우, 침수, 수해 피해 재난지원금(사유재산피해신고) 신청방법과 수해 시 행동요령을 알려드립니다.

 

수해 피해 재난지원금(사유재산피해신고)
수해 피해 재난지원금(사유재산피해신고)

목차

1.폭우VS호우

2.수해 시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3.사유재산피해신고

4.폭우(집중호우) 대비 행동요령

5.호우특보 예보 시

 

1.폭우VS호우

폭우와 호우는 두 가지 모두 비가 많이 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시간과 내리는 양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폭우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비가 많이 내리는 것을 말하며 이를 집중호우라고도 부릅니다. 한 시간에 30mm 이상일 경우에 사용하며, 이미 내린 비가 빠져나갈 시간이 미처 없는 상태에서 계속해 비가 내리기 때문에 언제든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호우는 지속적으로 많은 양의 비가 오는 것을 말합니다. 하루에 80mm 정도 내리면 주의보를 내리고 150mm가 넘게 되면 경보가 발령됩니다. 장마철이나 태풍의 상륙 등으로 비가 많이 내리는 경우 호우가 발생합니다.

 

2.수해 시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의 상단 메뉴바에서 우측에 있는 참여와 신고사유재산피해신고가 있습니다.

 

들어가 보면 해당년도와 재해명 그리고 등록가능지역이 나와 있습니다. 지난 625일부터 호우, 712일부터는 강풍과 풍랑에 대한 피해 신고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여기에서 신청 가능 지역을 확인하고, 해당된다면 신청하면 됩니다.

 

사유재산피해신고-자연재난선택
사유재산피해신고-자연재난선택

3. 사유재산피해신고

· 피해 사항을 입력하고 난 뒤, 우측 하단의 접수 버튼을 눌러야 피해정보가 자치단체로 접수됩니다.

· 기존 시··구청에 직접 방문하여 신고해야만 했던 자연재난 피해신고 민원을 인터넷을 통해 접수하여 처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처리상태가 접수완료일 때 자치단체에서 국민이 접수한 사유재산피해신고서를 처리한 상태입니다.

· 재난이 종료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사유재산 피해신고를 해야 합니다.

· 외국인에 대한 사유재산 피해는 각 해당 동사무소에서 직접 신고해야 합니다.

 

4.폭우(집중호우) 대비 행동요령

호우는 하천 범람, 산사태, 침수 등을 통해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대비합니다.

 

행동요령

-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하지 않고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상황을 확인합니다.

-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의 점검을 위해 나가지 않습니다.

 

 

5.호우특보 예보 시

1. 호우예보지역과 시간을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의 안전디딤돌 앱 등으로 기상상황을 미리 파악하여 가족과 주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고 대비합니다.

2. 산간·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산간·계곡, 하천, 방파제 등에서 야영이나 물놀이를 멈추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건물 등에서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3. 차량이나 시설물 등의 보호를 위해 가족과 지역주민이 함께 미리 준비합니다.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가정의 하수구나 집 주변의 배수구를 미리 점검하고 막힌 곳은 뚫어야 합니다.

침수가 예상되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건물 등에서는 모래 주머니, 물 판막이등을 이용합니다.

농경지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공사장, 주변의 배수로, 빗물받이, 비탈면, 옹벽, 축대 등은 미리 점검합니다.

4.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 발생에 대비합니다.

비상시 신속히 응급용품을 가지고 대피할 수 있도록 사전에 배낭 등에 모아둡니다.

상수도 공급이 중단 될 수 있으므로, 욕조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둡니다.

재난정보 수신을 위해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이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등과 긴급 연락망을 확인합니다.

5. 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은 어르신 등의 안부를 수시로 확인합니다.

약속된 일정은 취소하거나 조정하여 외출을 자제하고, 주변에 정보를 알려 줍니다.

연세 많은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은 외출을 하지 않도록 당부하고 수시로 전화 등을 통해 안부를 확인합니다.